
1. Acquisition 고객 획득
고객 획득(1): 고객을 획득할 때 제품, 채널, 수익화 모델을 함께 봐야하는 이유와 AARRR 퍼널로 보지 말로 Loop로 보아야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합니다. https://harddrink.tistory.com/50
고객 획득(1): 제품, 채널, 모델을 함께 보아야하는 이유, 퍼널이 아닌 루프로 보아야하는 이유
그로스 (Growth) 우리는 그로스에 대해 새로운 관점을 가져야 한다. 성장은 지속가능해야하고, 반복되어야하며, 시스템화되어 있어야한다. 우리는 제품, 세일즈, 전략 기획, 다른 비즈니스의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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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획득(2): 고객 획득 방법의 4가지 - 바이럴 루프, 콘텐츠 루프, 유료 광고 루프, 세일즈 루프 중 '바이럴 루프'에 대해 다룹니다. https://harddrink.tistory.com/51
고객 획득 (2): 바이럴 루프
고객 획득 전략은 퍼널이 아니라 루프다. 보통 AARRR이 널리 알려진 퍼널 전략이지만 빠르게 성장하는 제품에서 우리는 여러 획득 루프를 함께 사용해야 기하급수적인 성장을 창출할 수 있다.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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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획득(3): 고객 획득 방법의 4가지 중 콘텐츠 루프, 유료 광고 루프, 세일즈 루프에 대해 다룹니다. https://harddrink.tistory.com/52
고객 획득(3): 콘텐츠 루프, 유료 광고 루프, 세일즈 루프
1. 콘텐츠 루프 콘텐츠 루프의 기본적인 단계는 (1)새 고객이 가입한다 (2)콘텐츠가 제작된다 (3)콘텐츠가 전파되면서 검색 채널들에 노출되고 (4)더 많은 고객들을 데려온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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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획득(4): 고객 획득 전략인 루프 최적화, 새로운 루프 추가, 선형적인 활동 추가에 대해 다룹니다. https://harddrink.tistory.com/53
고객 획득(4): 획득 전략
고객 획득 전략의 기본 AARRR과 같은 일방향적 퍼널이 아니라 순환되는 루프로 보아야한다. 루프의 종류에 따라 성장 속도가 다르고, 의미 있는 성장을 이룬 기업들은 여러 종류의 루프들을 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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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Retention&Engagement 고객 유지와 참여
리텐션(1): 리텐션이 고객 획득과 수익화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왜 리텐션이 제품의 핵심인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https://harddrink.tistory.com/m/55
리텐션(1): 리텐션이 고객 획득과 수익화에 미치는 영향
리텐션은 상위 1%를 가르는 중요한 요소다. 비즈니스의 판도가 완전히 바뀌었고, 그로스가 언제나 승리하며, 우리는 새로운 관점을 가져야한다. 지속가능하고, 재현되며, 체계적인 그로스 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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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텐션(2): 리텐션을 정의하고 측정하는 방법을 핀터레스트 사례를 통해 설명합니다. https://harddrink.tistory.com/56
리텐션(2): 리텐션을 정의하고 측정하기
회원 가입 후 특정 시간 동안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활성화되어 남아있는가? 이것이 리텐션의 핵심 질문이다. 리텐션은 액티베이션, 인게이지먼트, 복귀를 모두 합친 것의 산출물이다. 우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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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텐션(3): 고객을 인게이지시키기 위한 습관 형성 원리에 대해 설명합니다. https://harddrink.tistory.com/57
리텐션(3): 인게이지먼트 전략
리텐션과 인게이지먼트는 상위 1%를 가르는 중요한 요소다. 리텐션과 인게이지먼트는 고객 획득과 수익화를 강화하는 유일한 수단이다. 리텐션은 고객 활성화, 인게이지먼트, 복귀의 산출물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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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텐션(4): 고객을 활성화 시키기 위한 준비 단계, 아하 모먼트, 습관 단계에 대해 설명합니다. https://harddrink.tistory.com/58
리텐션(4): 액티베이션 전략
리텐션은 고객 획득, 고객 참여, 고객 복귀 3가지의 산출물이다. Activation: 고객 활성화는 고객이 처음으로 우리 제품에서 습관을 형성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Engagement: 고객의 습관이 정착된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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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텐션(5): 이탈한 고객을 복귀시키기 위한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https://harddrink.tistory.com/59
리텐션(5): 복귀 전략
리텐션은 고객 획득, 고객 참여, 고객 복귀 3가지의 산출물이다. Activation: 고객 활성화는 고객이 처음으로 우리 제품에서 습관을 형성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Engagement: 고객의 습관이 정착된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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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Monetization 수익화
수익화(1): 수익화 모델의 구성 요소, 모델을 설계할 때 고려해야하는 시장, 제품, 채널, 모델 사이의 관계에 대해 다룹니다. https://harddrink.tistory.com/46
수익화란 무엇인가(1): 수익화 전략 짜기
수익화에 대한 기본 원칙 성장은 지속가능해야하고, 반복되어야하며, 시스템화되어 있어야한다. 성장이 제품의 output이라면 input은 리텐션, 사용자 획득, 그리고 수익화다. 리텐션은 상위 1%의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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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화(2): 만들어진 수익화 전략이 적합한지 측정하는 방법인 수익 창출과 자금 회수 기간, 리텐션과 ARPPU에 대해 다룹니다. https://harddrink.tistory.com/47
수익화란 무엇인가(2): 측정하기
수익화 전략은 제품, 고객 획득, 수익화 3가지 안에서 큰 연관성을 맺는다. 제품, 고객 획득, 수익화는 제품 성장에 키가 되는 인풋이다. 수익화 전략 전체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성장 모델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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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화(3): 수익을 정의하고 가격 정책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https://harddrink.tistory.com/48
수익화란 무엇인가(3): 수익 정의 및 가격 정책
모델 시장 핏, 모델 제품 핏, 모델 채널 핏을 고려하여 수익화 전략을 짠 후, 수익 창출, 자금 회수 기간, 수익 유지 코호트를 보며 수익화 전략을 측정 했다면, 이제 모델의 여러 조각들을 바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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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화(4): 수익화 전략을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https://harddrink.tistory.com/49
수익화란 무엇인가(4): 최적화
수익화에 대한 기본 원칙 성장은 지속가능해야하고, 반복되어야하며, 시스템화되어 있어야한다. 성장이 제품의 output이라면 input은 리텐션, 사용자 획득, 그리고 수익화다. 수익화는 우리가 얼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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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고객 심리
고객 심리(1): 고객이 결정을 내리는 과정과 ELMR 프레임워크에 대해 설명합니다. https://harddrink.tistory.com/m/60
고객 심리(1): ELMR 프레임워크
고객 심리가 중요한 이유는 역사에서 찾을 수 있다. 레퍼럴의 시초는 1935년 미국에서 시작된 '행운의 편지'이다. 단 몇개월 만에 몇십만명이 행운의 편지를 받게 되었다. 우리는 현대에도 수많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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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심리(2): 동기부여 프레임워크 psych에 대해 다루고 전반적인 프레임워크를 제품에 어떻게 적용하는지 안내합니다. https://harddrink.tistory.com/m/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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